Loading
2015. 9. 12. 20:30

전입신고 필요서류 와 인터넷 신청방법

사실 저 같은 자취생의 경우 이사가 잦은 경우가 흔한데요. 대략 8년간 혼자 자취 생활 중에 이사만 대략 5번이상 한 것 같네요.  이사 후 반드시 필요한 신고 절차가 바로 전입신고 인데요. 이사할때 마다 전입신고를 할려니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더군요.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니 해주시는게 좋겠죠? 오늘은 전입신고 필요서류 와 간편한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불과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전입신고 시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세대주 명의의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민원 24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필요서류 무엇이 있나요?



먼저, 전입신고에는 인터넷 신청과 방문 신청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필요서류의 경우 먼저 인터넷 신청시는 앞서 언급했듯이 세대주 명의의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가능하며, 방문시는 세대주 명의의 신분증 지참 후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대리인이 방문 신청을 하신다면 신청자는 세대주와 전입할 동거인으로 제한되며, 세대주의 신분증과 도장, 그리고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 !


앞서 언급했듯, 인터넷 전입신고 필요서류 의 경우 세대주 명의의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민원 24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한데요. 먼저 민원 24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24 홈페이지를 접속해 주시면 메인 화면에 전입신고 라는 메뉴가 보이실 텐데요. 클릭해 주도록 할게요.



유의사항과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읽어 보셨다면, 신청하기를 눌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해 주시면 되는데요. 위 그림과 같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신고 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한데요. 회원 가입 후 인증서 등록을 완료해 줍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위 페이지로 이동 되는데요. 전입구분 및 전출구분 과 신청인 정보 입력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다음단계로 넘어가 주시면, 세대주 정보와 전입지 주소, 전입 사유, 전출지 정보 입력 페이지로 이동되는데요. 입력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 신청을 완료 해 줍니다. 만약, 신청에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페이지 내의 신청서 작성예시를 참고하셔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이 완료 되면, 마이페이지 > 나의민원 > 나의민원처리결과 > 신청내역 에서 처리결과를 확인 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잘못 입력 시 관련 부서에서 전화로 수정 요청이 올 수 있는데요. 얘기해 주는 수정사항대로 수정 후 다시 제출해주시면 된답니다.



전입신고 필요서류 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을 하시는데요. 혹여, 미뤄왔던 전입신고라면 이번 기회에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